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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지역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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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장성군의 미래상
  • 2. 발전의 기본방향
  • 3. 개발의 기본전략
  • 4. 권역별 개발구상
  • 5. 부문별 개발계획
  • 6. 기타
  • 7. 장성군 발전전략

머릿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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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성군은 장성군 전체를 아우르는 "군 종합개발계획"을 법적인 절차를 거쳐 법정계획으로 수립하여야 하나 법정계획으로는 수립이 되지 않고 있으며 비법정계획으로서 "[21세기 광주대도시권 거점전원도시] 건설을 위한 장성군 종합발전계획"이 1996년 10월 10일 수립되어 지역개발의 기본틀을 제시하고 있다. 이 계획은 계획기간을 1996­2005의 10년으로 하고 있다.

이 계획에서 제시하고 있는 장성군의 중기발전계획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장성군의 미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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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숲이 우거지고 하천에는 깨끗한 물이 흐르며 푸르른 녹음은 가을철 단풍으로 절정에 달하여 사계절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자아내는 고장
- 전통적인 한옥의 농가와 전원주택은 숲속에 점점이 박혀 있고 가는 길마다 다양한 수종의 가로수는 빽빽한 터널을 이루며 공원과 길가의 벤치에서 휴식을 즐기며 삼삼오오 무리지어 산책하는 여유 있는 군민
- 들녘의 비닐하우스와 유리온실에서는 탐스러운 과일과 싱싱한 채소를 거두는 농민과 쾌적한 공장에서 세계 제일가는 상품을 만드는 근로자의 풍요로운 삶이 있는 장성
- 매일 꽃이 핀 도시거리는 향토음식과 향토주, 신토불이 농산품, 기념품을 파는 깨끗한 상가와 친절한 서비스, 다양한 공연과 이벤트가 열리는 거리, 편안하게 쉬고 갈 수 있는 호텔 등이 어우러져 관광객이 넘실거리고,
- 민주적이고 주민을 위한 복지행정은 작은 것이라도 정성을 다하여 장성을 가꾸는 애향의 단결된 주민자치생활의 선진고장.

2. 발전의 기본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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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양·관광 및 주거공간의 도·농 통합도시로서 대도시권 전원거점도시 구축
- 고부가가치 산업의 육성과 구조 고도화
- 광주시와 연계된 대도시권 북부거점 교통 기반시설 확충
- 녹색도시 및 청정생화용수 유지를 위한 자연환경 보전과 관리
- 주민복지와 문화생활 등 생활기반시설의 확충

3. 개발의 기본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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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가용 대중화로 인한 생활거리 광역화에 대응한 광주대도시권과의 교통망 확충
- 광주대도시 40대 이상의 연령층을 주 대상으로 한 전원형문화주거단지 개발
- 좋은 일자리 창출과 근로환경 개선
- 살맛 나는 고장으로 인식시킬 수 있는 시범사업 전개
- 지역의 상징화와 장소 및 지역물산에 대한 의미 개발
- 장성군을 다음과 같이 4대 개발권과 8개 환경친화적 개발지구로 나누어 개발한다.

4대 개발권

4대 개발권 - 권역, 개발기능, 대상범위 개발거점 제공 표
장성군 4대 개발권
권 역개발기능대상범위개발거점
중 부 권중추생활권장성읍, 황룡면, 서삼면, 동화면 일부장성도시구역
북 부 권관광휴양권북일면, 북이면, 북하면, 장성읍 일부북이도시구역북하도시구역
서 부 권생산개발권삼계면, 삼서면, 동화면 일부삼계도시구역
남 부 권대도시배후권남면, 진원면

환경친화적 개발지구: 황룡강(남창골)지구, 북하천지구, 북이천지구, 대악천지구, 북일천지구, 서삼천지구, 통안천지구

4. 권역별 개발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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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부권 : 중추생활권

이곳은 장성군의 중추관리 및 서비스, 문화, 복지 그리고 전원주거기능을 갖도록 그 기능을 부여하고 개발목표를 광주대도시권의 북부 전원형 거점도시, 황룡강의 도시민 녹지 및 휴식공간화 그리고 전원주택단지 조성에 두고 있다.

중요한 개발구상을 보면 :첫째, 장성도시개발사업으로 현시가지 주변 생산녹지를 상업 및 준 주거지로 개발하고 성산쪽으로 문화예술, 연구, 주택지로 이용하며 장성 I.C를 장성공원 대광장으로 조성하며 유탕수원지를 확장한다.
둘째, 전원주택개발를 위해 황룡강 서쪽 구릉지를 환경친화적인 전원주택지로 개발하고 하사 및 치하지를 아파트단지로 재개발하며 장산리, 신호리, 용흥리, 안평리를 전원주택마을로 개발한다.
셋째, 황룡강 제방 및 고수부지를 녹지휴게공간으로 조성하고 황룡면의 황룡강유역 첨단농업지(시설채소)로 조성한다.
넷째, 월평리 준공업지역을 도시형 공업지역으로 육성하고 과수단지 조성, 화물터미날 건설, 첨단산업단지 등을 조성하는 산업개발을 추진한다.
다섯째, 북일금곡­황룡통안으로의 산림휴양도로를 조성하고 산림휴양시설과 목재가공센타 그리고 목공예 창작공간을 설치하여 산림휴양지로 개발한다.
여섯째, 시외곽도로를 확충하고 장성읍순환도로를 신설하며 지역간선도로를 확충하는 등 교통망을 확충한다.

(2) 북구권 : 관광·휴양권

주로 관광휴양기능과 자연환경보전적 공익기능, 장성군의 2차 거점기능 그리고 별장, 전원주택 등 휴양주거기능을 수행하도록 광주대도시권의 관광휴양 거점도시로 육성하고 관광농업지역을 건설하고 전원형 호반마을을 조성하는 것을 개발목표로 하고 있다.

중요한 개발구상을 보면

첫째, 약수시가지 미관을 정비하고 우회도로변에 긴 관광상업지역을 조성하며 중평마을을 곶감마을로 조성하고 사가시가지 정비 및 주거지의 조성 등 관광도시를 개발을 한다.
둘째, 북하천유역을 유실수식재를 통한 관광과수지구로 개발하고 대악천에 휴양림 및 드라이브코스를 개발하며 개천인접도로에 가로수와 공원을 조성한다.
셋째, 장성호주변을 전원형 호반마을로 조성하고 예술촌을 국민관광지로 조성하며 호안도로시설 및 주변 전원별장, 카페, 농촌호텔을 개발하고 수상위락시설을 개발함을 물론 장성댐 체육광장 및 장성읍 상오리를 미락단지로 개발하고 골프 등 대규모 위락단지도 조성한다.
넷째, 북이천, 모현천 유역분지를 관광원예농업단지로 개발한다.
다섯째, 산림지와 연계하여 금곡마을에 영화촌을 조성하고 전통마을을 조성하여 민속촌으로 개발한다.
여섯째, 농산물 물류센타를 건설한다.

(3) 서부권 : 생산 개발권

이 권역은 상무대 배후도시와 서부권의 거점 그리고 농공산업의 병진기능을 수행하도록 하기위하여 상부대 배후 주거 거점도시로 개발하고 첨단농업지역을 건설하며 첨단상업지역을 건설하는 것을 개발목표로 하고 있다.

중요한 개발구상을 보면 :

첫째, 상무대 배후 상업, 주택타운을 개발하고 하수종말처리장을 건설하며 평림제 신설로 생활용수 및 농업용수를 공급하도록 도시개발을 한다.
둘째, 첨단중소기업을 유치 첨단산업을 개발한다.
셋째, 농업기반시설을 확충하고 과수단지를 개발하며 시설원예농업단지를 개발하고 특용작물(잔디)을 육성하며 축산단지를 조성하는 등 고부가가치 농업지역을 육성한다.
넷째, 사과농원을 조성하고 축산관광농원을 조성하는 등 관광농업을 개발한다.

(4) 남부권 : 대도시 배후권

주된 기능을 보면 광주시 배후 전원주거기능, 근교원예농업기능 그리고 공공시설입지 공급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광주시 근교 전원주택지역, 원예농업지역 그리고 교육, 문화, 체육시설지역으로 개발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개발구상을 보면 :

첫째, 월산봉 및 불태산 완경사지에 남향의 전원주택을 개발하고 기존취락을 정비 재개발하여 광주시 근교전원마을로 조성한다.
둘째, 하남, 첨단 신도시를 목표로 대로변에 대형농산물 직판장 및 화원 등의 시설지구를 조성하고 중간지대는 과수, 시설원예 농업단지로 개발하되 도시민이 직접구매하고 무공해농산품을 체험하는 1일 휴식농업지를 조성하며 풍영정, 산정천 등 준용하천을 개수하고 유리온실, 비닐하우스 확충을 통한 시설원예단지 조성 등 근교원예농업을 개발한다.
셋째, 그린벨트 내에 설치 가능한 교육, 문화, 체육 등 공공시설을 유치하고 도시구역 내에는 실버타운을 조성하는 등 공공시설을 유치한다.
넷째, 진원면 율곡리와 장성읍 단광리를 잇는 국도 1호선 못재를 관통하는 구간 간 국도 1호선 터널을 건설하고 남면 덕성리에서 황룡면 와룡리간 도로를 개설하며 진원-산동간, 분향-삼태간, 분향-불정간, 평산-행정간 도로를 확포장하여 장성과의 접근도를 제고한다.

5. 부문별 개발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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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도시근교 농림축산업개발

① 기본목표 : 광주근교 원예농업 육성

농업의 자생력배양을 위한 전문인력화(기술, 정보, 경영능력 제고)
농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고소득 복합산업화(1, 2, 3차 산업화)
농촌의 성장력 회복을 위한 다목적공간화(생산, 생활, 휴양공간 조성)

② 추진방향

국내외 여건변화에 다른 향후 농업구도의 변화를 앞서 수용
첨단기술농업
고도정보화 농업
환경보전형 농업
수출주도형 상업화 농업
관광산업형 농업

(2) 첨단산업 개발

① 기본목표 :기술혁신을 통한 경쟁력 있는 지역산업과 좋은 일자리 창출

2005년까지 200개 기업유치
기술개발을 통한 첨단중소기업발전

② 추진방향

무분별한 공장입지의 억제
제조업의 자생력 강화와 첨단산업 공업화 추진
대기업과 연계성을 지닌 중소기업육성
첨단사업화 기반구축

(3) 문화·휴양관광 개발

① 개발방향

광주대도시권의 문화·휴양지로 개발
전원도시로서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룬 생활속의 관광지로 개발
동선체계를 중심으로 인접관광자원과 연계시켜 차별화 된 관광지 개발
전 관광자원을 포함한 다양성이 복합된 단일관광코스 개발
관광자원을 이용하는 프로그램 중심의 4계절형 환경친화적 관광지 개발
민·관의 관광마인드 제고를 통해 [관광 장성]의 이미지 제고

② 개발의 장기구상

관광·휴양권을 백양사 국립공원지구, 장성호 수변관광지구 그리고 산림관광개발지구 3대개발지구로 기능을 특화함.
위의 3대 개발지구를 연계한 농업관광지구, 드라이브 휴양관광지구 그리고 문화·역사탐 방지구 등 보조관광지구의 기능을 특화함.
관광거점도시를 개발하는데 장성을 중추도시로 약수를 관광도시로 함.

(4) 교통 및 물류, 통신 개발

1) 교통망계획

① 교통망 확충방향

호남 남해고속도로 및 철도 그리고 남해고속도로와 연계는 물론 망운국제공항 및 목포항만 등 국가기간 간선교통망과 연계체계 확충
광주대도시권의 광역교통망과의 연계, 광주중심지와의 접근성 제고, 광주지하철과의 연계성재고를 위한 광주시 간선교통망과의 연계체계 확충
도내 각 지역과의 접근성 제고를 위한 지역간 간선도로망 확충
군 내 간선우회도로 확충, 군내 중시도시를 잇는 간선도로 확충, 인접지역과의 접근성 제고 그리고 국도, 지방도 등 광역교통체계와 읍면간 군도의 연계성 강화를 위한 역내 간선도로 확충
관광코스개발을 위한 관광도로망 등 기능 중심의 도로 확충

② 교통망 확충계획 : 주요한 교통망 확충계획 내용이 다음 [표 6-71]에 요약됨.

2) 물류시설계획

화물터미널 : 서삼면 용흥리에 부지 16만평(복합화물터미널 9만평, ICD 7만평)의 면적에 화물취급장 4개동, 배송센터 10동 컨테이너 작업장 4개동 등을 짓기 위해 1999년부터 2010년까지 총 사업비 4,153억원(민간 3,105억원, 정부투자 1,048억원)을 들여 추진 중이며, 2001년 12월 현재 1단계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농산물물류센타 : 모현리, 3만평
지하저장터널 : 고속도로 IC주변의 부흥리와 백계리 일원의 산 30m고지 지하에 100평 3라인 규모로 민자(농진공사)를 유치하여 건설.

3) 정보·통신망 건설

인터넷 등 국내외적 통신망과 접속
농업정보, 관광정보, 행정정보 등 지역 정보망 구축

[표 6-72] 장성군 교통망 확충계획 및 사업비

장성군 교통망 확충계획 및 사업비 - 사업명, 연장, 기간 사업비(계, 군비, 도비, 국비) 제공 표
사 업 명연장기간사 업 비
군비도비국비
남북간선도로17.331999­2001364364
지방도 49호선 신설7.81998­2000118 118
국도24호선 확장28.61996­2003741 741
장성순환도로17.71997­2002372372
지방도816호선 확장14.141996­2001297 166131
진원­첨단지구간3.18 6767
남면분향­하남2 4242
삼서두월­광산1.4 2323
못재터널0.5 50 50
군도 확포장25.471997­2005300300
면도 확포장32.81997­2005422422
도심순환도로4.29 82 82
영선­성산외곽도로4.28 9090
삼양제사­성산2.88 6161
신기촌 와곽도로1.15 1919
기산교량0.25 130130
장성호안도로23.22 254254
185.99 3,4322,1441661,122

(5) 수자원개발 및 환경보전계획

1) 수자원 개발

① 수자원 개발방향

전국최고의 맑은 상수원 개발 및 보전
농업용수의 안정적 확보

② 상수원개발 및 보전

유탕제 상수원 및 황룡강 취수원 관리 보전
전남 서부권 광역 상수도 추진
평림천을 전남 서부권 광역상수도로 건설하여 각종 용수로 사용

2) 상수도 계획

장성읍과 황룡면 일부지역만이 생활용수를 공급하고 있는 바 이들 취수원인 유탕제 상류를 상수도 보호구역으로 지정하여 수질을 관리하고 16%정도인 상수도 누수율을 10%이하로 낮출 수 있도록 노후 상수도관을 교체함.
전남 서부권 광역상수도가 건설되면 2011년 상수도 보급률이 76%까지 제고되고, 1인당 급수량은 450리터로 늘리고, 상수도 공급이 곤란한 나머지 지역은 간이상수도 시설을 확충함.

3) 하수도 계획

생활하수는 하수종말처리장에서 처리하며 합류식 하수 배출방식을 오수와 우수를 분리하여 배수할 수 있는 분류식으로 전환
면 소재지의 시가지 구역에 대한 하수도 시설을 확충
소규모 마을은 마을 단위별로 간이 정화시설 설치
장성·황룡(20,000톤/일, 2011), 삼계(6,500톤/일, 2005), 북이 등 읍·면 인구밀집지역의 생활하수를 처리할 수 있는 총 5개소의 하수종말처리장을 단계적으로 설치
장성, 황룡, 삼계 하수처리장과 인접한 면소재지 지역은 병합처리를 검토하며 기타지역은 소규모 하수처리 시설을 확충함

4) 수질환경

황룡강과 동화천 그리고 단광천의 정화사업 추진으로 수질을 개선함
장성호의 수질개선을 위해 가두리 양식장 신규허가를 금하고 기존양식장의 경우도 면허기간 만료 이후에는 면허를 취소하며 대규모 위락시설, 축산단지 등 오염유발 시설물의 신규입지를 제한하고 오염물질을 철저하게 정화하도록 함
지하수자원 부존 조사 및 지하수 관측망설치하고 체계적인 지하수 개발 및 이용계획을 수립하고 먹는 샘물을 개발함
농촌지역의 분뇨를 위생처리하여 상수원 오염을 방지하고 생활환경을 개선함

6.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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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역이미지 통합을 위한 C․I 개발

C․I(Corporate Identity)란 원래 기업의 이미지 통일화 계획을 말한다. 장성군은 세계화․지방화에 발빠르게 대비하는 지역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이 C․I 개발이라는 기업의 경영마인드를 행정에 접목(1996. 5. 10)하였다. 장성군의 C․I는 심볼마크․로고타입․시그니춰․컬러시스템․보더라인․캐릭터․전용패턴․엠블램 등 기본디자인 32종, 서식류․증서류․장표류․사인류․깃발류․유니폼류․차량류․광고류 등 응용디자인 54종, 그리고 사과․단감․포도․복숭아 ․배 등 농산물 포장류 5종 등이 있다.

(2) 소방도로 개설

장성군에서는 1995년 이후 그동안 방치되었던 소방도로 개선 사업을 진행하였다. 이 사업은 화재 예방과 장성읍내의 주차난 해소에 기여하였는데, 1995년부터 2001년 현재까지 24개소에 5,799m를 개설하였다. 연도별 개설 상황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표 6-73] 소방도로의 연도별 개설 상황

소방도로의 연도별 개설 상황 - 연도, 개소, 거리, 사업비, 비고 제공 표
연도개소거리(m)사업비(백만원)비고
19951124420
199651,1274,733
199734001,537
199813741,450
19991192942
200051,0845,116
200182,4989,180
245,79923,378

(3) 모정(회관) 건립 및 보수

모정과 마을회관은 마을 주민 사이에 생활․건강․농사정보 등을 교환하고 서로간의 정을 나누는 화합의 장소이다. 장성군은 1995년부터 2001년까지 연차적으로 23억 5천만원을 투자하여 215개소의 모정과 마을회관의 건립과 보수에 지원하였다.

(4) 문화마을 조성

문화마을 조성사업은 생활거점 중심마을에 농촌의 생활환경 현대화와 소득증대를 병행하려는 목적에서 추진되었다. 장성군에서는 2001년 12월말 완공을 목표로 동화면 남산리 지내의 44,303㎡ 면적에 43억원을 들여 마을회관 1동, 공동작업장 1곳, 놀이터 1곳, 마을기반시설, 오․폐수시설 등을 갖추는 사업을 대웅건설(주)의 시공으로 추진하고 있다.

(5) 환경경영 기반체제 구축

장성군은 환경의 중요성 인식과 환경 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1994년 이후 각종 환경관련 조례의 제정․정비하였다. 그리고 1997년에는 체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환경보전 정책수립을 위한 용역을 실시(동신대학교 환경연구소 주관)하여 단기목표와 장기목표를 설정하였으며, 1998년 12월에는 그린장성 건설을 위한 환경기본조례를 제정하였다. 그린장성21추진협의회는 이 조례를 근거로 1999년 6월 발족하여 환경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고 있다.

7. 장성군 발전전략

그 동안 장성은 민선자치시대에 들어오면서 전국적으로 비교해보아도 손색없는 괄목할 만한 발전을 하여왔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려면 다음의 몇가지 사항이 보완되면 금상첨화가 될 것이다.

첫째, 1996년 10월 10일 수립된 "[21세기 광주대도시권 거점전원도시] 건설을 위한 장성군 종합발전계획"을 현시점에서 종합적으로 검토·보완하여 장성군발전 최상위 법정계획이 되도록 한다. 군수와 의회구성이 바뀌더라도 장성군발전의 기본틀은 그대로 유지될 수 있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장성군발전의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다. 단기 또는 중기개발계획만을 갖고는 합리적인 지역발전을 이룩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기존의 이 계획을 종합적으로 검토보완 할 때는 장성군민이 이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자신들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고 제시된 의견을 조정하여 주민합의의 계획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그리고 너무 구체적인 계획이 되기보다는 발전의 큰 틀의 성격을 갖고 또 구체적인 계획들의 지침이 되는 성격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즉 장성군의 정치, 경제, 사회 그리고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라 융통성있게 조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이제까지 시행되었던 지역개발사업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작업이 이루어지고 이 결과를 토대로 더욱 발전적인 지역개발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가지 측면에서 평가를 할 수 있는데 우선 사업이 추진목적을 달성했는가, 군민의 만족도 또는 군에 영향을 준 2차 파급효과는 어떠한가, 그리고 기회비용의 관점에서 사업우선순위에서 적정했는가 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장성의 지역유전자를 발전시킬 수 있는 장성 발전전략이 되어야 한다. 즉 장성의 고유한 문화 및 자연자원 그리고 입지적 특성을 살리는 장성 개발방안이 마련되어져야 한다. 호남학의 본산과 장성정신, 호남고속도로 교차로입지, 산과 숲과 호수와 국립공원을 갖고 있고 상무대와 광주를 지원하는 입지적 여건을 살릴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넷째, 정보화시대에 걸맞는 지역개발을 추진한다. 세 가지 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는데 군민들의 정보화의식확산 및 인터넷 활용능력의 취득, 행정의 정보화로 전자결재시스템과 전자민원제도의 확대 및 정착, 지역산업의 정보화로 볼 수 있는 바 50세미만 전 군민들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인터넷 활용기술을 교육시킴은 물론 값싸게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 보급한다. 이미 구축된 행정정보화는 군민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고 지역 내 영세 중소기업의 정보화를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다섯째, 모든 개발은 자연을 자원화하고 자연을 살리는 접근방식이 되어야 할 것이다. 새로운 미래는 자연만이 가장 확실한 자원이 되고 또 비용이 적게 들 것이기 때문이다. 여섯째, 모든 개발사업은 장성군민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어야 한다. 관광개발도 각종 이벤트사업도 군민이 참여하면서 가계에 보탬이 될 수 있어야 한다. 박제된 관광개발, 이벤트 사업은 지역을 파괴하는 결과만 가져올 것이다. (송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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