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로고

국가상징 국무회의 알아보기

옐로우시티 소개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 현 페이지 엑셀로 다운
  • 현 페이지 워드로 다운
  • 현 페이지 인쇄
4차 메뉴 정의

옐로우시티(Yellow city)란?

옐로우시티 로고
사계절 "노란색 꽃과 나무가 가득하고 물과 사람이 공존하는 자연친화적 도시"를 뜻함

나아가 자연, 환경, 문화 등 모든 분야에 통일된 옐로우시티 의미가 깃든 브랜드화, 관광자원화를 통해 "주민소득이 늘어나고 삶의 질이 향상되는 희망 넘치는 도농복합도시로 도약"하고자 함

왜 노란색일까?

Best
  • '황제의 색'이라 칭하는 황색은 고종황제가 머물던 덕수궁 창틀에 유일하게 사용하였으며, 최고-Best-장성 건설 의지를 담은 색
Center
  • 한국의 전통색인 오방색(적, 청, 황, 흑, 백)의 중심은 황색이 자리잡고 있어 지리적으로 호남의 중심-Center-장성을 나타내는 색
Renaissance
  • 우리군을 가로지르는 황룡강(黃龍江) 깊은 물에 장성을 수호했던 누런용(黃龍)이 살았다는 전설을 모티브로 한 '옐로우시티' 탄생-Renaissance-장성을 의미하는 색
Wealth
  • 황색은 금색으로 부(富)를 불러들이며 부자도시-Wealth-장성을 희망하는 색

제2의 새마을 운동 옐로우시티는 주민 손으로!!

장성군 옐로우시티 주체는 바로 주민.
지난해부터 사회단체, 유관기관, 기업체, 주민 등 거버넌스(주민참여) 형태로 아름다운 옐로우시티를 만들어 가고 있음

2020년까지 3단계로 진행

마스터플랜(2014년 ~ 2020년) 기반조성, 이미지화, 상품화 1.기반조성 - 꽃과나무로 도시를 디자인 : 황룡강(황룡강 르네상스 프로젝트)과 장성읍(옐로우 테마거리)을 중심으로 조성, 2.이미지화 - 도시에 예술을 입히다 : 노란색 상징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그림을 옮겨 놓은듯이 도시전체를 옐로우로 이미지화, 3.상품화 - 관광상품 개발 지역소득 연계 : 옐로우관련 관광상품 및 특산물, 먹거리개발로 지역소득 연계

지금까지 성과는?

특색있는 네이밍으로 옐로우시티라는 장성 고유 브랜드 창출
  • '옐로우시티', '황미르' 특허 출원, 마스터플랜 저작권 등록
대한민국 최초 색 마케팅으로 관광자원화
  • 빈센트의 봄, 장성가을노란꽃잔치로 경관조성 및 읍 중심상권 활성화
옐로우시티 관련 2015년 스타브랜드 상 등 9개 수상

황룡강과 장성읍 기본구상

황룡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 하천 고유의 생태기능을 유지하면서 노란색 컨셉을 중심으로 힐링, 체험, 관광을 담은 새로운 개념의 생태 하천으로 발전
황룡이 여의주를 물고 승천하는 형상으로 흐르는 황룡강을 5개 테마로 구성
  • 용머리, 황미르랜드
    여의주광장, 락(樂)가든, 이야기정원, 세계초화원, 생태체험장, 오감놀이터, 황미르습지원
  • 앞발부분
    개천인도교, 황금알공원
  • 몸통부분
    데크로드, 장미터널, 전망대
  • 뒷발부분
    생태하천쉼터, 공설운동장, 청소년수련관
  • 전체구간
    황미르둘레길,
    자전거도로(장성댐)
장성읍 옐로우시티 마스터플랜
웰컴 인사이드
장성의 관문인 고려시멘트 ~ 오거리 도로를 4차선으로 확장하고 고려시멘트 시설물에 색을 입혀 볼거리를 제공

옐로운 프라자
장성역 광장에 휴식과 만남이 잇는 화합광장 조성

옐로우 애비뉴
장성읍 중앙로를 문화 예술의 거리로 조성
QR CODE
  • 왼쪽 정보무늬 사진을 휴대전화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이 정보무늬는 『옐로우시티 소개』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옐로우시티 소개 페이지 바로가기 주소(https://www.jangseong.go.kr/q/ezEwMDF8fHx9&e=M&s=3), QRCODE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평가하기

담당자
갱신일자
2020. 10.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