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장성이야기 > 장성군소개 > 장성군사 > 발간사 > 발간사

발간사

발간사

원본파일 다운로드

21세기가 시작되는 첫해에 문향과 의향·선비정신이 살아 숨쉬는 유서 깊은 고장의 향토사를 집대성 한 {장성군사} 발간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노령의 높은 기상과 황룡강의 맑은 정기를 이어 받은 우리 고장은 호남 문화의 중심지로써 전통과 학문을 숭상하고 호국정신이 투철한 고장으로 문화관광과 산림자원이 풍부한 역사와 문화가 함께 하는 자랑스런 고을입니다.

역사는 거울이라는 말이 있듯이 지난 과거자료를 통해 현재 모습을 비추어 보고 이를 토대로 다가오는 미래를 착실히 준비해 나가도록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완전 지방자치의 개막과 함께 군민이 역사의 주역이 되고 지역사회를 함께 이끌어갈 중요한 시기에 국가 역사 못지 않게 내고장의 역사를 제대로 아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 군사가 지난 '82년 발간 이후 20여년만에 역사와 자료를 정리하여 장성군사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발간된 우리 군사는 모든 분야의 변천과정을 수록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만 그동안 문헌이나 자료 부족으로 다소 미흡한 부분도 없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보완·발전시켜 문향의 고장답게 장성의 얼과 슬기가 살아있는 사료가 될 수 있도록 약속드립니다.

끝으로 장성군사 발간을 위해 참여해 주신 편찬위원과 집필위원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01년 12월 30일
전라남도 장성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