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장성이야기 > 지금 장성은? > 토마토데이

토마토데이

장성 토마토데이 5월은 장성토마토로 건강과 장수의 행운을 전하세요.
최고의 장수식품 “토마토”는 타임지에서 선정한 건강에 좋은 10대 식품의 첫째로서 항산화물질인 리코펜 등 각종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며 특히 장성토마토는 당도가 높고 새콤함이 조화를 이루며, 조리 후에는 은은한 단맛과 영양 많고 색깔이 아름다워져 매력 있는 채소입니다.

장성의 토마토 재배역사는 1970년대부터 남면에서 시작되어 40년 전통을 지켜오면서 고품질 생산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까지 수출하여 품질을 인증받은 우리군 대표적인 특화채소로서 현재 남면, 진원면 황룡면 일대를 중심으로 142농가가 60ha에서 생산하여 수확하고 있어 연중 맛볼 수 있습니다.

생산되는 토마토이 종류는 열매가 보통 2~3cm 구형인“방울토마토”모양이 대추랑 비슷하여 이름 지어진“대추토마토”일명“짭짤이”라고하는“찰토마토”이며 모두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학교급식으로 성장기 학생들의 중요한 영양공급원으로, 농촌체험마을(남면비나리마을)에서는 토마토 다양한 체험학습으로 그리고 소비자와 친밀하게 문화와 함께하는 팜파티(Farm Party)로, 연중 토마토묘를 구할 수 있는 토마토 전문 육묘장 등을 통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토마토를 접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토마토로 시작하세요 배는 든든하게 기분은 상쾌하게 해주는 토마토는 100g의 열량이 16칼로리로 같은 양의 밥(148,칼로리)보자 9배나 적으며 비타민 칼륨 칼슘 유기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과식을 억제하고 소화를 촉진하고 펙틴 성분이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식사전에 토마토 한 개를 먹으면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이 들기 때문에 과식을 예방합니다.

토마토의 리코펜은 가열할수록 더욱 활성화되는 특성이 있으므로 생과보다 요리해서 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지용성이기 때문에 날것보다 기름에 조리했을 때 체내에 잘 흡수됩니다.

장성토마토데이는 장성토마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생산농가에게 자긍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기획했으며, 제철 농산물의 소비 촉진 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이날 행사장인 남면농협로컬푸드직매상 대상부지에서는 토마토를 주제로 한 특별한 전시행사와 나눔행사를 진행합니다. 5월16일에는 수퍼푸드, 장성토마토로 건강과 장수의 행운을 전하세요.

* 참고자료
- RDA Interrobang (5호) 토마토의 건강한 매력 2012
- 365일 건강하게 살려면 채소&과일을 즐겨라. 농민신문사.2010
- 별자리보다 더 낭만적인 열 두 과일 이야기 2007

장성토마토데이 행사장

일 시 : 2017. 5월
장 소
출하생산조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