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명소

장성명산

Jangseong Famous Mountain

방장산 전경

방장산

주소
전라남도 장성군 북이면 죽청리
관리기관
내국립방장산 자연휴양림 관리소 061)394-5523
산림청 국립방장산자연휴양림

백제시대 방등(장)산 도적에게 붙잡혀간 여인이 자기를 구하러 오지 않는 남편을 원망하며 노래했다는 『 방등산가(方等山歌) 』의 현장 방장산.
옛 노래가사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방장산은 노령산맥의 줄기로써 깊은 골짜기 만큼이나 우거진 수림으로 옛부터 도적떼의 소굴로 이용됐을 정도로 험하다.
호남정맥인 노령산맥에서 뻗어나온 입암산과 방장산은 영산강과 서해바다를 친구삼아 목포 유달산까지 이어지는데 그 중에 가장 먼저, 그리고 높게 솟은 산이 방장산이다.
전북 고창벌판에선 방장산이 가장 우뚝하고, 정읍에서도 입암산과 방장산이 남쪽 하늘에 높게 솟아 있다. 다만 장성쪽에서는 입암산이 두드러져 보이고, 방장산은 조금 숨어있는 형국이기에 숨기를 좋아하는 도적떼들의 알맞은 산채 역할을 하였을 것이다. 지금은 장성 갈재를 지나는 철도, 고속도로, 국도, 양고살재를 가로 지르는 지방도, 방장산을 횡단하는 임도가 개통되고, 자연휴양림이 있어 깊은 계곡에 흐르는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다. 양고살재는 병자호란때 고창 출신 무장 박의(朴義)가 누루하치의 사위인 양고리를 살해했다는 역사적인 연유에서 이름 붙여졌다고 전한다. 장성갈재에서 양고살재로 넘어가거나 그 반대로 등산하여도 무방하다. 위치적으로 전남북의 경계를 이루는 산이니 만큼 넓은 고창과 정읍 들판을 바라보며 능선을 타고 남해안까지 이어지는 부드러운 남도의 선굵은 산세를 감상하며 등반할 수 있다. 맑은 날 등산하는 운좋은 등산객은 방장산 정상에서 육안으로 푸르른 서해 바다를 바라보는 재미도 맛볼 수 있다.

등산로 안내

산행코스
장성갈재 → 쓰리봉 → 734m봉 → 봉수대 → 방장산(정상) → 고창고개 → 활강장 → 벽오봉 → 갈미봉 → 배넘어재 → 방장사 → 양고살재 → 방장산자연휴양림
산행거리
약 12km(4시간 30분 - 휴식 및 점심시간 포함)
산행느낌
방장산은 전형적인 육산의 모습이었지만 사방으로 터진 조망이 장쾌하고 시원한 느낌을 받은 산행이었습니다.

엿보기

  • 방장산 자연휴양림캠핑장 전경
  • 방장산 패러글라이딩 항공샷
  • 방장산 캠핑장 전경

오시는길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평가하기

담당자
갱신일자
2022. 12. 28